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체했을때 어지러움 원인은 따로있다?

by ★▲▽☆ 2021. 4. 6.
반응형

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의 체했거나 다른 사람이 체했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겁니다. 이럴 경우 체했을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고 배가 아픈 사람들이 있고 증상들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가끔 식사를 하다 체했을때를 제외하고 자주 이런 증상을 겪는다면 좀 더 심각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기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며 그 외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체했던 적이 크게 몇 번 없었는데 반해 친구는 종종 체하곤 합니다. 이렇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체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미리 숙지하시면 좋습니다.

체했을때

체하는 이유?

평소에 음식을 먹다가 체하는 경우가 많고, 스트레스, 소화불량에 따른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식사를 급하게 하는경우와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을 먹는 경우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 식사를 하는 상황에 따라서 불편함을 느낄 경우 체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보면 불편한 사람과 식사를 했을때 종종 체할뻔했다는 말을 많이 하곤 합니다. 그만큼 식사를 할 때는 편안한 자리에서 천천히 먹어야 체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식사자리가 불편하다 싶으면 처음부터 음식을 적게 먹거나 그 자리에 합석하지 않습니다. 

 

체했을때 어지러움

체했을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이유?

만약 체할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중에서도 체했을때 어지러움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여기서 음식을 먹는 건 소화기능과 관련이 있는데 왜 머리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우리 몸은 전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라도 머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체했다는건 음식을 소화하는 위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걸 뜻합니다.

섭취한 음식을 소화시켜야 하는 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음식이 점점 쌓이게 되고 동시에 위장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위장 주위에 있는 또 다른 장기들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제대로 된 산소와 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에 있는 뇌까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결국, 뇌에 산소와 에너지 공급이 원할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 외 증상은?

체했을때 어지러움 외에도 두통이 올 수 있으며, 구토와 설사 그리고 복통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채 했을 경우에는 간단하게 속이 안 좋은 정도로만 끝날 수 있지만 점점 심해질 경우 앞서 말한 증상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체했다고 느꼈을 경우에는 무리하지 말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그 당일 날은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지금도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인지는 모르겠으나 예전에 체했을 경우 손을 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잘못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제대로 배우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 체할 때면 한 두 번은 손을 따곤 했는데 전혀 효과가 없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해결방법 1

체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첫 번째는 따뜻한 차 마시기입니다. 원인이 위장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따뜻한 차를 통해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따뜻한 차를 마시게 되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소화불량일 때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차는 생강차 또는 매실차가 좋습니다. 생강차는 복부에 있는 가스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며, 소화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소화에 가장 도움이 되는 매실차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액을 분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시력 좋아지는 법 따라하기
고혈압 낮추는 방법 총정리
소화불량 원인 증상
위장에 좋은 음식 건강해지려면 필수

해결방법 2

충분한 휴식과 따뜻한 차를 마셨는데도 불구하고 개선이 되지 않은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이 되지만 심할 경우에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병원을 찾아서 검사를 받아본 뒤 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가장 좋은 건 미리 예방하는 습관입니다. 평소에 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먹어야 하며 식사자리가 불편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합석을 안 하는 것과 어쩔 수 없을 때에는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체했을때 어지러움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