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이럴수가

by ★▲▽☆ 2020. 10. 29.
반응형

여성분들의 경우 일정한 생리주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습니다. 한국 여성의 경우 7명중 1명은 이런 생리주기 문제인 생리불순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규칙적인 생리주기가 일어나다가 어느순간 주기가 빨라진다거나 생리가 늦어진다는건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및 정상적인 생리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여성의 생리현상은 임신 가능성을 미리 대비하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는 너무 불편하고 통증을 발생시키기도 하는 현상이지만 자연의 섭리이기 때문에 피할 수가 없습니다.

생리과정을 보시면 매달 좌우의 난소 중 하나가 난자를 성숙시켜 배출하는 과정을 배란이라고 말합니다. 배란이 진행되지만 결과적으로 수정이 되지 않는다면 자궁의 내막 조직들이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를 생리라고 합니다.

여성분들의 평균적인 생리 주기를 살펴보면 28일정도이지만 모두다 28일에 땆 맞춰서 진행되는것은 아닙니다. 생리주기 범위를 보면 21일~35일까지는 정상범위 안에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형소에 규칙적인 주기로 생리를 하다 갑자기 며칠 늦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면 몸에 무슨 문제가 생긴건 아닌지 걱정하게 됩니다. 배란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의 여성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내분비 질환으로 발병률은 약 5~10% 입니다. 체중이 늘거나 다모증 또는 여드름과 같이 남성호르몬 영향을 받는 신체변화가 나타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비만과 다모증을 같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이런 증상이 많지는 않습니다. 대사질환인 비만과 인슐린저항성 악화의 경우 난소에서 남성호르몬을 합성하는 것을 부추겨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악화시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임신

생리는 난자가 착상이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임신이 된다면 착상으로 인하여 생리를 하지 않는것이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생리가 늦어질 경우 가장 먼저 임신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임신테스트기를 구매하여 진행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또는 더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진행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스트레스

여성의 생리의 과정에는 많은 호르몬들이 관여하게 됩니다. 난자를 성숙시키는 과정에서 뇌하수체의 호르몬들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때 과도한 스트레스로부터 나타나는 호르몬 불균형은 처음 시작단계에서부터 막히게 됩니다.

또한,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하는 경우에도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을 할때 자신에게 맞는 할당량의 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생리통 완화방법 꿀팁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필수
▶소화불량 원인 증상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체중증가

마지막으로 체중 증가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보통 난소에서 생성이 되지만 일부분은 부신,췌장,뇌,지방세포 등에서도 생성이 됩니다.

그래서 비만 때문에 지방세포에서 생성되는 에스트로겐이 많아지게 되면서 우리 몸은 난소가 잘 생성하고 있다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생리를 진행시키지 않습니다.

또, 영양부족으로 급격하게 체중이 빠지는 스트레스의 경우도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해당됩니다.

지금까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주기보다 늦어진다면 위와같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임신, 스트레스, 체중증가를 의심해 보시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