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

청년 구직지원금 자격 완벽정리

by ★▲▽☆ 2020. 9. 25.
반응형


이전부터 점점 취업의 문턱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코로나 때문에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청년들의 취업을 위해 청년 구직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 준비하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정부에서 모두 주는게 아니라 청년 구직지원금 자격이라는 조건을 명시하고 부합하는 사람에게만 주어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내가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구직지원금은 본인이 스스로 취업을 하려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비용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여기서 청년의 기준이 궁금해 하실텐데 본인의 나이가 만18세~34세에 해당하시는 분들을 말합니다.

18세이전 34세이후의 나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자격조건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신청을 못합니다.

그래서 이런 정책들은 사전에 미리 관심을 두고 계시는 분들이 좀 더 빨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무나 혜택을 줄 수 없기에 구직지원금 자격이 있습니다. 

나이는 만18세~34세에 해당하시는 분들, 졸업 또는 중퇴 시기가 2년이 지나지 않으신 분들, 현재 취업을 하지 않은 미취업자분들, 본인의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에 해당 하시는 분들만 자격조건에 해당되십니다.

여기서 현재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다니시고 있는 재학생분들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단, 졸업학점을 모두 이수하였거나 졸업을 유예 또는 수료 예정자는 신청가능합니다.

구직지원금의 경우 6개월간 50만원씩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취업을 했을 경우 지원이 중단되며 취업 후 3개월간 연속으로 근무하시면 취업성공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그전에 6개월치 지원금을 모두 받으셨다면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취업의 기준은 근로시간이 주 20시간 초과 되어야 하며, 직접일자리사업이나 공무원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신청기간은 매월 1일~25일까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준비서류는 졸업증명서 또는 제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근로를 하고 계시다면 근로계약서 또는 근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주 20시간 이하 근로 확인서)

소득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가족관계증명서 (미혼&기혼, 부모님의 생존여부에 의해서도 제출하는 서류가 다릅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청년센터 사이트를 통해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모두 가능하며 매월 25일까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하게 되면 구직활동 계획서를 작성하게 되고, 오프라인 예비교육을 듣게 됩니다. 장소는 신청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절차를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신청접수 > 자격요건 심사 및 대상 선정 > 예비교육 > 카드신청 및 발급 > 구직활동보고서 제출 및 지원금 지급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심사 후 발표는 신청한 다음 월 8일에 문자를 통해서 결과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청년 구직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합격하셔서 취업하는데 큰 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